Shaun Wu 변호사, 인공지능에 의한 세계적 반부패 준수 양상의 변화 논의


2019 11 8

코브레 & 김의 Shaun Wu 변호사는 최근 상하이에서 열린 Trace International의 2019년 국제 반부패 준수 회의(International Anti-Corruption Compliance Summit)에서 패널 토론을 이끌어 인공지능(AI)과 기계 학습이 중국 대륙 내외에서 반부패 준수에 미친 영향을 논했습니다.

Shaun Wu 변호사는 인공지능과 기계 학습으로 자동화하기 어려운 분야를 포함하여 기술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경영과 준수 분야를 탐색하였습니다.

그는 또한 기업이 인공지능과 기계 학습을 도입할 때 마주하는 어려움을 언급하면서 산업별 특징상 각 회사가 상이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도 하였습니다.

나아가 Shaun Wu 변호사는 기술이 중국 대륙 내의 반부패 준수 양상을 변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과 기계 학습 도입이 한 발짝 늦은 중국 대륙 외의 회사에도 변화를 일으켰다고 설명하였습니다.

패널 토론을 마무리하면서 Shaun Wu 변호사는 인공지능과 기계 학습을 주도하기에 적합한 부서를 포함하여 반부패 준수의 적절한 관리와 구성에 관한 조언도 하였습니다. 또한 사내 법무부, 준수과, 정보통신과, 외부 법률자문 및 외부 자문위원이 ‘견제와 균형’을 안전장치로 삼아 이 과정을 관리하라는 첨언이 있었습니다.